MVC 패턴이란?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이다.
디자인 패턴이란 프로그램이나 어떤 특정한 것을 개발하는 중에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정리해서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적용해서 쓸 수 있는 것을 정리하여 특정한 "규약"을 통해 쉽게 쓸 수 있는 형태로 만든 것을 말한다.
MVC는 Model, View, Controller의 약자이며,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또는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 그 구성요소를 세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이다.
사용자가 controller를 조작하면 controller는 model을 통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View를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즉, 애플리케이션을 세개의 영역으로 분할하고 각 구성 요소에서 고유한 역할을 부여하는 개발 방식이다.
MVC 패턴을 도입하면 도메인(비즈니스 로직) 영역과 UI 영역이 분리되므로 서로 영향을 주지 않고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Model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데이터를 나타낸다. 데이터베이스, 상수, 초기화값, 변수 등을 뜻한다. 또한 이러한 data, 정보들의 가공을 책임지는 컴포넌트를 말한다.
Model의 규칙
1.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화면 안의 네모박스에 글자가 표현된다면, 네모박스의 화면 위치 정보, 네모박스의 크기 정보, 글자 내용, 글자의 위치, 글자의 포맷 정보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View나 Controller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 수 없어야 한다.
데이터 변경이 일어났을 때 모델에서 화면 UI를 직접 조정해서 수정할 수 있도록 뷰를 참조하는 내부 속성값을 가지면 안 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 한다.
모델의 속성 중 텍스트 정보가 변경된다면, 이벤트를 발생시켜 누군가에게 전달해야 하며, 누군가가 모델을 변경하도록 요청하는 이벤트를 보냈을 때 이를 수신할 수 있는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 한다. 또한 모델을 재사용 가능해야하며 다른 인터페이스에서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View
input 텍스트, 체크 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낸다. 즉 데이터 및 객체의 입력, 그리고 출력을 담당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화면이다.
View의 규칙
1.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 된다.
화면에 글자를 표시하기 위해,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전달 받는데, 그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 임의의 뷰 내부에 저장해서는 안 된다.
단순히 네모 박스를 그리라는 명령을 받으면, 화면에 표시하기만 하고 그 화면을 그릴 때 필요한 정보들은 저장하지 않아야 한다.
2.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한다.
다른 요소는 참조하거나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서는 안 된다. 뷰는 단순히 데이터를 받으면 화면에 표시해주는 역할만을 가진다.
3. 변경이 발생할 때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 한다.
모델과 같이 변경이 일어났을 때 변경을 알려줘야 하는 방법을 구현해야한다. 뷰에서는 화면에서 사용자가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변경하게 되면 이를 모델에게 전달해서 모델을 변경해야 한다.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해야하며 다른 정보들을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한다.
Controller
데이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한다.
즉, 사용자가 데이터를 클릭하고, 수정하는 것에 대한 "이벤트"들을 처리하는 부분을 뜻한다.
Controller의 규칙
1.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모델이나 뷰는 서로의 존재를 모르고, 변경을 외부로 알리고, 수신하는 방법만 가지고 있다. 이를 컨트롤러가 중재하기 위해 모델과 그에 관련된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2.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모델이나 뷰의 변경 통지를 받으면 이를 해석해서 각각의 구성 요소에게 통지를 해야 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한다.
MVC 패턴을 사용하는 이유
사용자가 보는 페이지, 데이터 처리, 그리고 이 2가지를 중간에서 제어하는 컨트롤, 이 3가지로 구성되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 각각 맡은 바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서로 분리되어 각자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게끔하여 개발을 하고 그렇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면, 유지보수성,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 그리고 유연성이 증가하고, 중복 코딩의 문제점 또한 사라지게 된다.
MVC 패턴의 예
MVC 패턴의 한계
복잡한 대규모 프로그램의 경우 다수의 뷰와 모델이 컴트롤러를 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컨트롤러가 불필요하게 커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복잡한 화면을 구성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Massive-View-Controller"라고 한다.
보완하기 위한 다른 패턴
- MVP 패턴
- MVVM 패턴
- Flux
- Redux
- RxMVVM
MVC 패턴 적용 시나리오
1. 브라우저 화면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한다.
2. 컨트롤러에서 데이터를 전달 받아 서비스에게 데이터를 전달한다.
3. 서비스는 JpaRepository를 이용하여 전달 받은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INSERT한다.
4. INSERT 수행 후 컨트롤러는 서비스를 통해 다시 데이터를 조회한다.
5. 조회한 데이터를 모델 객체를 통해 뷰에게 전달한다.
6. 화면에 변경이 발생하는지 확인한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jhc9639/220967034588
https://junhyunny.github.io/information/design-pattern/mvc-patte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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